1. 기업 개요 및 로보택시 사업 진행
General Motors(GM)는 자회사 Cruise를 통해 미국 로보택시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했으나, 2023년 말 중요한 전략적 변화를 맞이했다. Cruise는 2022~202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심야 무인 로보택시 영업을 시작하고, 피닉스와 오스틴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며 Waymo와 경쟁했다. 그러나 2023년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보행자 사고 발생 이후 캘리포니아 규제 당국이 Cruise의 무인주행 허가를 정지했고, GM은 전국의 Cruise 운영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렸다.
🚨 Cruise 철수 결정과 전략 변화
- 2024년 1월 GM, Cruise 부문 인력 50% 이상 감축
- 완전 자율주행(로보택시) 철수, 부분 자율주행(ADAS)으로 전환
- ‘Super Cruise’(고속도로 핸즈프리) 및 ‘Ultra Cruise’(도심 포함) 개발 집중
GM은 완전 자율주행보다는 운전자 지원 기술(ADAS) 강화 전략을 선택했으며, L2/L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최근 주가 동향 및 중장기 전망
GM의 주가는 2021년 자율주행과 전기차 기대감으로 상승했으나, 이후 전통 제조업으로 평가되며 PER(주가수익비율) 5~6배의 저평가 상태로 돌아갔다.
📊 GM 주가 및 전망
- Cruise 철수 이후 단기적 주가 부진
- 막대한 투자손실 제거로 재무 리스크 감소
- 2024년 실적 가이던스에 Cruise 비용 절감 효과 반영
- 5년 내 Super Cruise 등 유료 소프트웨어로 연 $20억 달러 수익 목표
GM은 자율주행이 아닌 EV 전환과 소프트웨어 매출 확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Cruise 기술을 향후 활용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3. 경쟁력 및 성장 가능성
GM의 핵심 경쟁력
- Cruise의 강력한 자율주행 기술 및 데이터 (샌프란시스코에서 수백만 마일 주행 경험)
- 부분 자율주행(ADAS) 시장에서 경쟁력 (Super Cruise → Ultra Cruise 확장)
- 마이크로소프트·혼다 등 전략적 파트너십 유지
- 구독형 소프트웨어 매출 모델 도입 (자율주행 기능 유료화)
Cruise는 로보택시 철수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GM 차량에 접목할 가능성이 높으며, 물류 자율주행과 같은 B2B 시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4. 투자 매력도 및 매수 의견
로보택시 테마로만 보면 GM의 투자 매력도는 낮아졌으나, 전반적 기업가치는 여전히 저평가 상태다.
✅ GM 투자 포인트
- Cruise 철수로 비용 절감 및 재무 안정성 개선
- EV 및 ADAS(부분 자율주행) 기술 개발 강화
- 배당 지급과 안정적인 실적 기반
- 구독형 소프트웨어 매출 증가 기대
⚠️ 투자 시 유의사항
- Cruise 철수로 로보택시 프리미엄 상실
- 완전자율주행 경쟁에서 Waymo 대비 후퇴
- 전통 자동차 제조업 이미지 지속으로 주가 모멘텀 약화 가능성
GM은 공격적인 로보택시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가치주 관점에서 배당 및 EV/ADAS 전환 스토리를 고려한 제한적 투자 매력이 존재한다.
🚀5. 결론: GM, 로보택시에서 ADAS로 방향 전환
GM은 로보택시 사업에서 철수했지만, Super Cruise 및 Ultra Cruise를 중심으로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강화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 비용 절감 및 재무 안정성 확보
✅ EV 및 ADAS 기술 강화로 새로운 성장 기회 창출
⚠️ 로보택시 시장에서 경쟁력 약화
GM은 완전자율주행 대신 부분 자율주행 및 유료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가치 투자자에게는 저평가된 종목으로 고려할 만한 기업이며, 공격적 투자자라면 EV 및 소프트웨어 매출 증가 가능성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 참고 자료
GM의 로보택시 전략 변화는 단순한 철수가 아니라 비용 효율적인 기술 개발로의 전환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GM의 EV 및 ADAS 전략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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